티스토리 뷰
요즘 날씨가 도깨비 같습니다. 영하 9도 ~ 10도까지 떨어졌다가 또 8도 ~ 9도까지 오르기도 합니다. 어떤 언론에서는 삼한사온에 빗대어 십일한십온, 십한십일온 이라는 말까지 만들어 낼 정도 입니다.
따뜻하게 있다가 갑자기 추워지다 보니 더 춥게 늦겨지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난방비 절약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난방비 아끼는 법 1. 실내 적정 온도로 맞추기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는 18 ~ 20도 입니다. 20도에서 1도씩 올릴때 마다 난방비는 15%씩 급상승한다고 하는데요. 20도는 너무 춥다고 생각하셔서 25도 이상으로 올리셨다가 천천히 온도를 낮추시는 분 계시죠?
한번에 온도를 높이면 보일러가 목표 온도까지 올라가기 위해 필요 이상의 힘을 쓰기 때문에 가스 사용을 더하게 됩니다. 따라서 온도를 높일때도 1도씩 서서히 올려주고 20도까지 올라간 이후에는 유지하도록 해주세요!!
같은 이유로 10시간 이내 외출이라면, 외출모드 보다 1~2도 낮추고 외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1~2도 낮추고 외출하는게 외출모드로 외출 후 돌아와서 온도를 높이는 것 보다 7%가량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난방비 아끼는 법 2. 실내 적정 습도 맞추기
여름에 에어컨을 켜놓고 서큘레이터를 사용하면 냉기가 멀리까지 빠르게 퍼져나가게 되는데 실내 적정 습도를 맞춰 놓으면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게 되면, 열 전달이 빨라져서 그 만큼 온기가 빠르게 넓게 퍼져 실내 온도를 좀 더 빠르게 상승 시킬 수 있습니다.
가습기, 젖은 걸래, 빨래 등 종류는 상관없이 40 ~ 60%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난방비 아끼는 법 3. 방한용품 사용하기
집안에서 생활 할 때 가벼운 옷차림으로 계신 것을 좋아하는 분들 많으실텐데 난방비 절약을 위해서는 따뜻한 옷차림이 필수 입니다. 히트텍이나 기모 잠옷과 같이 얇더라도 따뜻한 의류를 착용하시면 좋습니다.
여기에 더해 전기장판이나 난방텐트까지 함께 사용한다면 금상첨화입니다.
난방비 아끼는 법 4. 단열용품 사용하기
아무래도 겨울철 실내온도를 더욱 낮게 만드는 것은 단열 문제가 크죠. 문풍지, 커튼, 뾱뽁이를 활용해 문틈에서 나오는 바람을 막아주기만 해도 집안이 따뜻해지는 것을 바로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문풍지야 창문이나 현관문 어디에해도 상관없지만 뽁뽁이나 커튼으로 해가 잘드는 방향에 있는 창문을 막아두면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오게 됩니다.
이런 곳은 커튼을 활용해 낮에는 열어두고 밤에는 다시 닫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난방비 아끼는 법 5. 지원금 활용하기
요즘은 난방비가 너무 무서울 정도로 올랐다보니 정부에서도 당장 가격을 낮출 수는 없어서 여러가지 지원금 정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먼저 나온것이 에너지 바우처 제도이며, 얼마전 나온것이 도시가스 캐시백입니다.
에너지 바우처는 지원 대상이 정해져 있으므로, 아래 배너를 통해 확인 및 신청 하실 수 있고, 도시가스 캐시백은 신청 제한이 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도시가스 캐시백도 아래 배너를 통해 바로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