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남현희와 전청조가 결혼 인터뷰를 하고 각종 논란을 일으킨지 10일째이다. 남현희의 공모 여부가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남현희의 프로필과 간단하게 사건을 정리해보자.

 

 

 

남현희 전청조

남현희 프로필

- 출생 : 1981년 9월 29일 (경기도 성남시)

- 국적 : 대한민국

- 신쳬 : 154cm / 45kg

- 발사이즈 : 213mm 

- 종목 : 펜싱 / 플뢰레

 

중학교때 펜싱을 시작한 남현희는 원래 육상부에 들어가 육상선수를 꿈궜다. 그러나 체육 수업시간에 작은키에도 불구하고 멀리 뛰기 1등을 기록하면서 펜싱부 코치를 겸하고 있던 체육교사는 그의 순발력, 점프력을 비롯한 운동 능력을 눈여겨 보게 된다.

남현희 전청조남현희 전청조
남현희

 

 

이후 체육교사의 적극적인 권유로 육상부를 그만두고 펜싱을 시작하게 되는데 중3 때 이미 전국대회를 휩쓸고, 고1 때는 고3 선수를 꺽는 등 펜싱 선수로 전국적 지명도를 갖게 된다.

 

대학진학 이전인 1999년에 이미 역대 최연소 펜싱 국가대표로 선발되었으나, 작은 키 때문에 재선발전까지 치루었으며, 무릎부상을 이유로 대표팀에서 제외 된다. 이후 한체대 진학 후인 2001년 다시 국가대표로 선발된다.

 

남현희 전청조남현희 전청조
출처 : NEWSIS

 

국가대표 선수로 선발된 이듬해인 2002년 부산 아시안게임 금메달을 시작으로 올림픽, 세계 선수권 대회, 아시안 게임, 아시아 선수권 대회, 유니버시아드 등 펜싱선수로써 나갈 수 있는 최고의 대회를 통털어 올림픽을 제외한 모든 대회에서 1회이상의 금메달을 따냈다.

 

남현희는 2007년 국제펜싱 세계랭킹 1위에 오르며, 전세계 펜싱 1인자에 올랐지만 대한민국에서 남현희를 국민 땅콩, 땅콩 검객으로 만들어준 대회는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이다. 

 

 

당시 펜싱 지존으로 불리던 발렌티나 베잘리와의 결승전에서 팽팽한 접전을 펼친 끝에 아쉽게 패배해 은메달을 차지 했지만 그의 경기는 전국구 스타로 만들어 줄 수 있었다.

 

2012년 런던 올림픽에서 동메달을 차지했으며 이후 두차례의 올림픽에 출전했지만 메달 획득은 실패했고, 결과적으로 안타깝게도 올림픽 금메달과의 인연은 없었다.

 

남현희 주요기록

대한민국에서 아직까지 펜싱하면 남현희를 제일 먼저 떠오르게 한다. 선수시절이나 은퇴이후에 자주 tv에 얼굴을 비춘이유도 있지만 단연 운동 선수로 레전드 반열에 오를 만한 기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남현희 전청조남현희 전청조
남현희

 

남현희는 아시아 최초의 국제펜싱연명 세계 랭킹 1위, 역대 최연소 펜싱 국가대표, 펜싱 국제 대회 개인전 최다 우승, 대한민국 올림픽 펜싱 역사상 4개 대회 연속으로 출전한 유일한 선수, 최초의 여자 메달리스트, 유일한 플뢰레 여자 개인전 메달리스트, 메달을 2개 이상 획득한 최초의 선수, 플뢰제 종목에서 메딜을 2개 이상 획득한 유일한 선수이자

 

구본길, 박태환 등과 함께 아시안 게임 공동 최다 금메달리스트, 아시아펜싱선수권대회 플뢰레 종목 최다 우승자, 유니버시아드 펜싱 종목에서 우승한 최초의 대한민국 선수이자 플뢰레 종목에서 우승한 유일한 대한민국 선수이다.

 

남현희 전청조남현희 전청조
남현희

 

2019년 은퇴까지 국제대회 99개의 메달을 따냈다.

대회
올림픽 0 1 1
세계 선수권 대회 1 0 5
아시안 게임 6 0 2
아시아 선수권 대회 14 4 1
유니버시아드 2 1 0
합계 23 6 9

 

남현희 논란

남현희가 대한민국에서 많은 인기를 누린 선수임에는 틀림이 없으나 지금까지 두차례 언론에 좋지 않은 소식으로 언급되게 된다. 

 

첫번째 논란은 2005년 성형수술 논란이다. 성형수술을 받느라 훈련에 불참했다는 소식과 함께 선수 자격정지 2년의 중징계를 받았는데, 이 소식이 언론에 알려지면서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남현희 전청조남현희 전청조남현희 전청조
남현희

 

그러나 속눈썹이 눈을 찔러 경기에 방해가 됨을 이유로 수술 일정을 감독에게 미리 보고했으며, 쌍거풀 수술과 함께 지방주입술도 받는다는 것까지 감독과 얘기가 된 사안으로 알려지면서 여론의 화살은 무리한 징계를 한 펜싱협회로 향하게 된다.

 

항소 끝에 결국 징계는 철회되고, 얼마후 열린 2006년 도하 아시안게임에서 2관왕에 오르며 다시한번 그의 실력을 입증한다. 

 

남현희 전청조남현희 전청조
남현희

 

두번째 논란은 재혼 상대로 지목한 정청조 논란이다. 이 과정에서 작년에 있었던 남현희가 운영하는 펜싱 학원에서 벌어졌던 성희롱 및 당사자 자살 사건까지 알려지게 되었다. 전청조, 남현희 사건의 전말은 아래 배너를 통해 확인해 보자.

 

 

남현희 전청조남현희 전청조
출처 : 여성조선 / 남현희 인스타
남현희 전청조
남현희 해설위원